옥수수의 효능과 부작용

2022. 8. 24. 04:33카테고리 없음

 

우리의 대표적 여름 간식, 바로 옥수수입니다. 쪄 먹어도, 구워 먹어도 맛있고 다른 음식에 곁들어 먹어도 어울리는 옥수수.

여름 제철음식 옥수수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도 챙깁시다.

 

1. 옥수수의 전래

옥수수의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입니다. 신대륙 발견 후 유럽을 거쳐 전 세계로 전파되었고, 우리나라에는 16세기 명나라를 통해 전해졌다고 합니다. 중국어 위수수(玉蜀黍)를 그대로 우리 한자 독음하여 옥수수가 된 것입니다.

 

2. 옥수수 경작의 장·단점

장점

옥수수는 밀,과 함께 세계 3대 곡물입니다. 단위면적 당 생산량이 많고, 수확기간이 짧은 데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혼자 잘 자라는 어마어마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쌀 같은 주 식량 생산이 어려운 강원도 산간지방에서 많이 재배했습니다. 또, 쌀이나 보리는 도정을 거쳐야 하는 반면 옥수수를 수확 즉시 조리해서 먹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가축사료입니다. 요즘은 친환경 원료로도 각광받고 있는 옥수수. 정말 훌륭한 작물이었군요!

 

단점

이런 훌륭한 작물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성장이 빠르고 생명력이 강한 옥수수는 땅의 양분을 최대한 끌어다 쓰다 보니 땅을 못쓰게 만듭니다. 그래서 옥수수 농사를 한 번 짓고 나면 바로 다른 농사를 지을 수가 없고, 휴경(休耕)이 필요합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콩과 함께 윤작하거나 현대에는 질소 비료를 사용합니다.

 

3. 옥수수 부작용? 펠라그라병?

옥수수는 쌀이나 보리의 경작이 힘든 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했기 때문에 쌀이나 보리 대신 식량으로 손색이 없었지만 치명적 문제가 있었습니다.

쌀, 보리, 옥수수와 같은 곡물에는 나이아신이라고 하는 필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B3라고도 합니다. 옥수수의 나이아신 함유량은 쌀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결합 형태가 달라 체내에서 분해 흡수가 어려워 옥수수만 장기간 섭취했을 때, 나이아신 부족으로 펠라그라(pellagra)라는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체중감소, 식욕부진, 불쾌감, 집중력 저하 등이 나타나고병이 진행되면 피부나 입 등에 상처가 생기고 구토, 빈혈, 두통, 극도의 피로감 등이 발생하며 치매를 일으키고 하고 심하면 목숨을 잃게 됩니다.

옥수수가 이렇게 위험한 음식이었다니 놀랍습니다.

그러나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시절이나, 지역에서는 그런 일도 있었다더라는 것이고, 조리법이나 곁들이는 음식으로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옥수수를 그냥 먹지 않고 옥수수 알갱이를 석회석 가루 녹인 물에 불려서 옥수수의 질긴 껍질을 제거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식감도 좋아지고, 석회수의 알칼리 성분이 영양소 흡수에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반찬으로 육류나 생선을 같이 먹거나 감자와 함께 먹었습니다. 감자는 비타민B3가 풍부한 음식이니 그들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습니다.

현대에는 식량이 풍부해지면서 다른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이니 마음 놓고 드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잊지 마세요!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독입니다!

 

 

4. 옥수수의 효능

니아신
2.20mg
나트륨
1.00mg
단백질
3.80g
당질
22.7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156.00㎍
비타민 A
26.00㎍RE
비타민 B1
0.23mg
비타민 B2
0.14mg
비타민 B6
0.17mg
비타민 C
0.00mg
비타민 E
1.26mg
식이섬유
2.70g
아연
0.76mg
엽산
11.10㎍

106.00mg
지질
0.50g
철분
1.80mg
칼륨
314.00mg
칼슘
21.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80g
 
[네이버 지식백과] 옥수수 (쿡쿡TV)

옥수수의 영양소

 

  • 다이어트
옥수수는 지방 함량이 적어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다른 탄수화물에 비해 당지수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주의하세요! 삶을 때 설탕, 소금, 많이 넣으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됩니다. 그리고 원푸드 다이어트는 건강에 해롭습니다.
  • 피부미용
옥수수에는 피부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습니다. 노화를 방지해주는 비타민E, 피부 재생을 도와주는 비타민A,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등이 우리의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 부종제거 / 손발 저림 개선
옥수수에 함유된 칼륨은 배뇨를 촉진해 이뇨작용을 하여 몸의 부기를 빠지게 하고, 손발이 저린 증상도 완화시켜 줍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쉽게 더위를 먹게 되는데, 이럴 때도 옥수수가 도움이 됩니다. 단,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분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니 섭취에 주의하세요..
  • 피로 해소
옥수수의 씨눈에는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있는데, 피로에 지쳐 나른하고 입맛이 없을 때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가 여름 제철 음식인 이유가 다 있었습니다. 여름에 옥수수차를 마셔도 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이 되겠죠. 
  • 혈압강하, 지혈효과, 당뇨 개선
옥수수수염에는 플라노보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차로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어 주고, 지혈 작용에 도움을 주며 당뇨환자의 혈당을 낮추는 데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옥수수수염차가 만성 콩팥병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신장 관련 질환이 있으시다면 섭취를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저혈압이신 분도 주의하세요.

 

옥수수에 대해서 써 보았습니다. 흔한 간식거리인 줄로만 알았더니 많은 이야기가 숨어있는 작물이었습니다.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정말 많은 옥수수. 

제대로 알고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